티스토리에서 블로그를 운영하기로 결정하고 방문자수를 늘리고자 한다면 네이버나 기타 포털사이트에 블로그를 등록하는 과정을 필연적으로 거치곤 합니다. 그런데 그 과정 중에 해야 할 일 중 한 가지가 내 블로그의 '사이트맵'을 제출하는 일이에요. 예전에는 굉장히 복잡했는데, 최근 간편하게 바뀌었어요!

     

     

     


    사이트맵? 그게 뭔가요?!

     

    사이트맵이란 웹사이트(홈페이지)에서 접근 가능한 페이지 목록을 정리해 놓은 것이에요.

     

    왜 우리가 어떤 사이트에 들어가면 이것저것 메뉴들이 많지만, 이를 한 번에 볼 수 있게 정리해놓은 '사이트맵' 페이지가 있는 곳도 있잖아요? 보통 홈페이지 최상단이나 하단에 위치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서울시청 홈페이지 제일 하단에 보면 사이트맵이 있어요. 이런 식으로 쭉쭉 사이트에 있는 글들을 계층별로 정리해 놓은 것입니다.

     

     

     


     

    다시 돌아와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네이버에서 검색되게 하기 위해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하잖아요. 이때 사이트 소유확인도 하지만, 사이트맵을 제출해야 최적화가 된다고 해요. 이 과정에서 내 티스토리 블로그의 사이트맵을 제출해야 하는데 요즘 너무 편리하게 바뀌었답니다.

     

    예전에는 외국 사이트에 접속해서 사이트맵 파일을 만들고 그 파일을 내 티스토리 블로그에 구버전 에디터로 글을 작성해서 올린다음, 글에 올려진 파일의 주소를 복사해서 넣는 복잡한 과정이었어요. 그런데 이제 그런 번거로운 과정을 거칠 필요가 없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맵 제출하는 쉬운 방법, 알려드릴게요! 잘 따라오세요.

     

     

     

     

     

    1. 네이버에 웹마스터 도구를 검색합니다.

     

    이름이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로 변경되었는데, 여기로 들어가시면 웹마스터 도구가 나옵니다.

     

     

    2. 웹마스터 도구로 들어가 줍니다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을 하셔야 합니다.

     

     

     

     

     

    3. 사이트맵을 올려줄 블로그로 들어갑니다.

     

    만약 아직 블로그를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하지 않으셨다면 먼저 등록하고 오셔야 합니다! 블로그를 등록하신 분은 사이트맵을 올릴 블로그 주소를 클릭해주세요!

     

     

     

     

    리포트 > 사이트 최적화를 확인해보시면 아직 사이트맵이 제출되지 않았다는 메시지가 뜹니다.

     

    요청 > 사이트맵 제출로 이동해줍니다. 우측에 사이트맵 URL 입력이라는 메뉴가 있는데, 사이트맵 주소를 입력해줘야 해요.

     

     

     

     

    사이트맵 주소 입력 힌트는 티스토리 블로그 설정창에 있습니다! 관리 > 블로그 > 주소 설정을 잘 살펴보세요. 사이트맵 주소라고 해서 아예 기록이 되어 있습니다!

     

    굳이 사이트맵 파일 만들어주는 사이트 들어가서 내 블로그 주소 입력하고 가뜩이나 메뉴 영어인데 헤매가면서 파일 만들어가지고 고생하실 필요가 없어졌어요^^

     

     

     

     

     

    다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로 돌아가 봅니다. 사이트맵 제출에 너무 편리하게도 내가 등록한 사이트 주소마저 입력이 되어있어요. 주황 네모로 표시한 sitemap.xml 만 입력해주시면 끝입니다!

     

    진짜 끝이에요ㅎㅎ

     

    확인 버튼을 눌렀더니 1초도 안 되는 시간에 제출된 사이트맵이 보입니다. 굉장히 쉽죠?

     

     

     

     

    다시 리포트 > 사이트 최적화에 들어가 보았더니 사이트맵이 정상적으로 제출되어서 초록 체크로 바뀐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옆 진단 결과에 사이트맵 주소가 잘 떠있어요.

     

     


     

     

    오늘은 쉽게 바뀐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맵 제출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내가 정성 들여 쓴 글을 많은 사람이 읽어주기를 바라는 마음이 드는 건 자연스러운 일 같아요.

     

    포털사이트에 티스토리 블로그 등록하시면서 사이트맵도 간편하게 잘 등록하시고 좋은 글도 많이 발행하셔서 블로그가 잘 성장하기를 기원드립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와 댓글 부탁드립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